Witch Library

[마비노기] 등급수련 부분 완료, 목표 수정 본문

Mabinogi

[마비노기] 등급수련 부분 완료, 목표 수정

アリスフィーズ 2017. 12. 9. 19:00

   지난 글 [마비노기] 달인작 완료 를 기점으로 처음 정해뒀던 목표


초보자 혜택 활용


1. 초보자 혜택 하에 인간, 엘프, 자이언트 3캐릭의 모든 재능 달인작 완료.

2. 초보자 혜택 하에 인간, 엘프, 자이언트 3캐릭의 등급수련스킬 올 1랭 달성.

3. 초보자 혜택 하에 인간, 엘프, 자이언트 3캐릭의 초중반 주요 무기에 해당하는 스탯의 기초적인 덕질.


목적 : 초보자 혜택에서 벗어난 상황에서 현렙100~150 / 현탐 40~50을 원활하게 올릴 수 있는 스펙 만들기.


   에서

   1. 초보자 혜택 하에 인간, 엘프, 자이언트 3캐릭의 모든 재능 달인작 완료. 

   까지 완료했다. 이제 뒤이어 2,3의 과제를 해야하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2,3은 불가능한 과제가 됐다.



   내 인간캐릭터의 현재 상태인데, 현재레벨 125. 등급수련을 아직 마무리 짓지 못 했다.

   200렙으로 올려서 2배 수련경험치 수련을 하면 어떻게든 되긴 할텐데,



   문제는 누적레벨이 995라는 점이다.

   레벨을 여기서 5만 올려도 초보자 혜택이 끝나버린다... 여기서 문제가 생긴 것.


   인간캐를 초보자 혜택 하에서 등급수련을 마무리 지을 수 없다 → 위의 과제를 클리어할 수 없다

   이런 결론이 나온거지




   지금 레벨이 125니, 1.6배 수련은 할 수 있을거다. 그렇긴한데, 그것만으로 수련을 마무리 지을 수 없는 스킬들이 꽤 되거든;


   대표적으로 연금술 마스터리 A랭. 위 사진의 예를 보더라도, 이건 200렙 2배 보정으로 적 처치 수련만으로 뚫을 수 있잖아. 하지만, 그렇지 못 하다면? 지금 1.6배가 한계인 인간의 경우 저걸 수련하려면 마나포밍을 해야하는 삽질의 길로 빠지게 된다. 저거 하나만 저러나? 아니, 저거 말고도 많음.


   200렙 수련은 반드시 해야한다. (+ 요즘 시대에 200렙 수련을 한 번 맛 보면 보통의 수련으로 돌아갈 수 없는 몸이 된다. 1배 수련을 억지로 하다 보면 정신건강이 망가짐)



   아니 도대체 계산을 어떻게 했으면 누적레벨 995가 되도록 200렙을 안 찍어뒀냐? 하는 질문이 나올거다.

   하지만 이 캐릭터는 200렙 2배 수련경험치 보정이 추가되기 이전에 이 레벨이 된 상태였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달인작만 끝내고, 초보자를 탈출할 생각이었지. 근데 설마 게임이 이렇게 될 줄 어떻게 알았겠니 ㅜㅜ


   일단 200렙 수련을 하려면 초보자 탈출을 시켜야하는데

   그 전에 초보자 뽕을 다 못 뽑아먹은 엘프와 자이언트부터 어떻게든 하고, 그 후 인간을 생각해야겠다.


   그리 생각하고 그쪽으로 방향을 돌렸다.


워터캐논만 주구장창 쏜 연금술 마스터리

쿨타임이 뭐같은 메테오 스트라이크

차징시간, 마나 관리 등등 여러면에서 귀찮았던 헤일스톰

엘프, 자이언트 등급수련 1랭 달성


   일단 엘프와 자이언트는 모든 등급수련 스킬을 1랭 찍었다.


   개 귀찮음; 15분이라는 어마어마한 쿨타임을 가진 메테오 스트라이크, 가만히 좀비밭에서 수천발-수만발을 쏴야했던 서포트 샷, 스킬 구조상 도발 밖과 안을 오가면서 수련해야하고 귀찮았던 헤일스톰 등등등... 한 캐릭터만 올리면 다행인데 이걸 여러 캐릭터 다 올리려고 하니 정말 끔찍했다


   요즘 등급수련 아닌 스킬들은 이것보다 양심없는 수련치와 쿨타임 등으로 그 난이도가 높아졌지만, 그래도 등급수련 스킬도 정말 귀찮은건 여전함.



수요가 높은 등급수련 마스터 타이틀 스킬


   여기서 끝났으면 좋겠지만 그게 아닌 것 같다. 1랭을 넘어 마스터 타이틀을 따둬야 좋은 등급 수련 스킬들이 있어서 문제임

   대표적으로 서포트 샷 마스터 타이틀과 하이드라연성 마스터 타이틀. 


   서포트 샷의 경우 200렙 수련경험치 2배 보정 없던 시절 인간, 엘프 둘 다 1랭 찍어둔 스킬이였고 정말 개고생해서 좀비밭에서 수 천발, 수 만발 쏘면서 올렸던 스킬인데 이걸 또 마스터 따야하니까 정말 멘탈이 붕괴되네. 미뤄두고 싶지만 미뤄두면 나중에 그방에서 30분마다 나갔다 하면서 자리 잡느라 또 삽질하고 수련해야하니 그건 더 싫다.


   하이드라의 경우 1랭까지 가는게 힘들지 않았는데 1랭에서 마스터 가는건 상황이 좀 다르더라. 효과를 입히는 수련 채우는 것도 눈물 나지만, 더 눈물나는건 '스킬을 성공시킨다' 항목이다다. 양심 없는 쿨타임과 횟수를 생각해보면;;


   애초부터 달성할 수 없었던 목표, 일단 방향성을 조금씩 수정해야겠네.

   목표를 수정해보자. 이전에 세워둔 목표가 좀 추상적이니, 더 정확한게 좋겠지.


초보자 혜택 활용 (수정안)


목표


던컨의 AP 초기화를 최대한 활용하여

1. 인간, 엘프, 자이언트 달인작 클리어 [완료]

2. 나중에 올리면 더 어려워져서 고통 받을 암덩어리 스킬 적출 (등급수련 포함)

3. 당장 키울 엘프에 한하여 밥줄이 될 베이스 지력덕질.


목적

- 초보자 혜택에서 벗어난 상황에서 현렙100~150 / 현탐 40~50을 원활하게 올릴 수 있는 스펙 만들기.

- 누렙이 쌓였을 때 캐릭터 육성을 발목 잡게 될 암덩어리 조기 적출


   지난 번의 목표에서 '초보자 혜택 하에서'라는 대 전제를 없앴다. 인간이 애초에 곧 초보자를 탈출하는 처지기 때문에.

   대신 던컨의 AP 초기화를 활용하여 라는 부분에 초점을 뒀다. 누렙 1000 넘어가더라도 일단 골드로 초기화는 가능하니까. (필요 골드가 갈수록 늘어나서 문제지만...) 물론 엘프와 자이언트는 초보자 혜택 하에서 그 뽕을 다 뽑을거고, 인간은 1.6배 수련 선에서 할 수 있는걸 한 뒤 200렙을 넘겨서 위의 작업을 할거다.



목표 1. 인간, 엘프, 자이언트 달인작 클리어


   달인작은 이미 끝난 문제니 더 이상 언급하지 않겠다. 초기 목표를 수정했기에 여기에 적어둔 것.


전투력 높아지면 그드도 레벨 높은 곳에서 수련해야하는데 거기선 올가미 1킬 피니쉬가 안 뜬다


목표 2. 나중에 올리면 더 어려워져서 고통 받을 암덩어리 스킬 적출 (등급수련 포함)


   등급수련 1랭을 찍기만 하면 좋겠지만, 거기서 끝이 아니더라.

   가령 격투술의 경우 랭크가 더 올라가면 햄헌셋, 포중으로도 민댐, 최댐이 0-0을 찍지 못 한다

   또, 서포트샷 마스터 타이틀, 하이드라 연성 마스터 타이틀이 나중에 등급수련으로 발목을 잡을걸 생각하면...


   그리고 양털깎기, 초보자 혜택 하에서 양펫은 나오의 축복을 받아 마나 보정을 받는데 초보자 혜택이 끝나면 이 마나 보정이 사라진다. 지금 1랭 찍어두는게 좋겠지



목표 3. 당장 키울 엘프에 한하여 밥줄이 될 베이스 지력덕질.


   엘프 캐릭터의 경우 작곡, 라이트닝 로드와 같은 지덕질 핵심 스킬을 안 찍어둔 상황이다. 올려야지. 약초학, 포션 조제, 메테오 스트라이크 마스터 타이틀 등도 베이스 지력덕질에 해당한다. 다만, 매직크래프트나 힐웬 공학과 같은 스킬은 베이스라는 말에서 벗어나는 범위고, 이는 중후반에 생각할 일이니 거기까지 손은 뻗지 않을 것.


   더 욕심부리면 지덕질 다음 테크로 가게 될 솜덕질까지 하면 좋겠으나 거기까진 하지 않겠다

   그건 그때가서 생각할 일이지 지금 생각할 일은 아닌 것 같아



   마비노기를 통해 많은걸 배우네.

   인간의 욕심은 정말이지 끝이 없고, 고통은 계속 된다.


   살려줘 구웨에에에엑

'Mabinogi'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비노기] 달인작 완료  (0) 2017.12.09
[마비노기] 초보자 혜택 활용  (0) 2017.11.27
Comments